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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MAS (다수공급자계약)

마스 계약 1편] 인테리어 회사에서 조달청 납품 업체로의 여정

 

 [실제사례] 인테리어 회사에서 조달청 납품업체가 되기까지 - 첫 번째 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리더스 DX입니다.

오늘은 저희 회사가 어떻게 설립되었고,

인테리어 회사에서 조달청 납품업체로

전환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위기의 순간을 맞이하고

새로운 도전을 통해 변화를 이뤄내듯,

저희도 그런 과정을 거쳤습니다.

 

 

 

 인테리어 회사로서의 시작

처음 저희는 평범한 실내 인테리어 전문 회사였습니다. 

안산, 안양, 평촌, 분당 지역에서

꾸준히 마케팅을 진행하며 

나름대로 입지를 다져왔고, 

지역 내에서는 어느 정도 인정받는 업체로 성장했습니다. 

성장기에는 많은 직원들을 채용하며 

사업을 확장해 나갔고, 

미래에 대한 희망찬 계획들로 가득했었죠.

 

 

 

위기의 순간

 

하지만 모든 것이 순탄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급격히 악화되면서 

회사는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호황기에 채용했던 직원들의 급여를 

겨우 맞추는 정도로 상황이 어려워졌고, 

회사는 그야말로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었습니다.

 

매출은 감소하고, 

고정비는 늘어나는 상황에서 

회사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절실했습니다. 

그러던 중 문득 조달청을 통한 

학교나 관공서 공사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새로운 도전: 조달청 사업으로의 전환

 

조달청 사업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기 위해 

먼저 주변에 조달 사업을 하시는 분들을 수소문했습니다. 

여러 만남과 상담 끝에 한 전문가를 만나게 되었고, 

그분을 통해 매우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분이 알려준 핵심적인 조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입찰 방식의 공사 수주는 마치 로또와 같아서 

위험부담이 크다


2. 손실을 보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3. 대신 물품 공고를 통한 종합쇼핑몰의 

다수공급자(MAS) 등록을 추천한다

 

 

 

다수공급자(MAS) 등록을 위한 도전

 

하지만 다수공급자 등록 과정 역시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크게 세 가지 단계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1. 시장조사 및 분석


- 관련 물품의 예산 규모 파악
- 전년도 발주 금액 조사
- 경쟁업체 현황 분석

 

 

 2. 제조사와의 협력 관계 구축


가장 큰 난관은 제조사와의 신뢰 관계 구축이었습니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 누가 독점계약을 해주겠습니까?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처음에는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았고, 

심지어 사기꾼 취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저희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 지인들을 통한 소개와 신뢰도 확보
- 제조사 방문을 통한 상세한 사업 계획 설명
- 전반적인 비즈니스 모델 제시
- 철저한 시장 분석 자료 준비

 

 

 

3. 독점계약의 범위 명확화


제조사와의 협상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독점계약의 범위를 명확히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가 요청한 것은 

'조달청 판매에 대한 독점권'이었지, 

회사의 모든 판매 채널에 대한 독점권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러한 제안은 제조사 입장에서도

 매력적인 것이었습니다.


- 새로운 영업 채널 확보
- 미수금 위험이 전혀 없는 거래
- 15일 이내 현금 결제되는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

 

 

 

그리고 새로운 시작

 

 

독점계약 체결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었습니다. 

이후 저희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실제 조달 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는지, 

그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와 

극복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사례가 비슷한 상황에 처한 

많은 기업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 조달청 납품업체로서 

겪은 더욱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